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FT) 기업분석 24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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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FT) 기업분석 240207 마이크로소프트 소개 마이크로소프트(혹은 MS)는 현시점 가장 유망한 산업인 AI와 클라우드에 산업에 있어서 현시점 가장 주목받는 기업입니다(AI는 현시점 가장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동시에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LLM 모델인 GPT를 개발한 OpenAI와 협력 관계이며, 클라우드는 아마존에 이어 점유율 2위이지만 클라우드 3강 중 최근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기업으로 이대로라면 향후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사업은 클라우드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데 사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구독제로 서비스하는 것이며, PC 운영체제인 윈도우나 게이밍 등 다양한 사업 부문들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계속되는 호실적과 시총 1위 달성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속적으로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호실적의 배경에는 특히나 클라우드 부분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아마존에 이어 2위이지만, 그 성장세는 점유율 1위의 아마존보다 훨씬 높으며, 점유율 3위인 구글보다도 앞서고 있는 모습입니다.(마이크로소프트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Azure의 최근 분기 성장율은 30%, 이전 분기는 29%였습니다. 아마존의 AWS의 경우엔 13%, 12%였으며, 구글의 GCP는 26%, 23%.) 현 흐름이 지속될 경우엔 클라우드 산업에서 마이크로소프가 점유율 1위를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성장은 AI를 접목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쟁력에서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점유율 강화와 이에 바탕이 되는 AI기술력으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기업이며, 그러한 기대의 결과로 애플을 제치고 글로벌 시총 1위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4분기까지 클라우

구글(Google, GOOGL) 기업분석 24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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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Google, GOOGL) 기업분석 240206 구글 소개 압도적인 점유율 1등의 검색엔진 Google, 가장 방대한 동영상 풀을 가진 영상플랫폼 Youtube 등을 보유하고 있는 구글은 세계 최대의 디지털 광고기업입니다. 또한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자 앞으로의 시대를 선도할 산업인 AI분야에서 구글(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이라고 하는게 더 정확하겠지만 편의상 구글이라 칭함)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23년의 구글 실적에 대한 평가 2023년 구글은 307B 달러의 매출로 전년대비 8.68%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영업이익은 84B 달러로 전년대비 12.63%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성장세를 지속하면서 역대 가장 높은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여주었고, 매분기 실적발표 마다 EPS 또한 시장의 예상치보다 높은 모습을 보여준 구글의 실적은 그 자체로만 놓고보았을 경우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경쟁기업들과 상대적으로 비교해 보았을 땐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광고 부문 구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를 하게 한 이유는 메타 때문입니다. 구글에 이어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디지털 광고기업인 메타(구 페이스북)는 2022년의 부진을 까지의 부진을 털고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메타의 최근 성장세를 살펴보면 2023년 3분기엔 23%, 4분기엔 25%의 전년동기 대비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3분기 11%, 4분기 13%의 매출성장을 보여준 구글과 비교하면 두드러지게 높은 성장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의 이러한 높은 성장세는 AI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자사 소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활성유저숫자와 유저들의 이용시간을 높힌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의 높은 성장세와 비교하여 낮은 성장세를 보여준 구글의 2023년 실적은 AI분야에 있어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구글이기에 더욱더 메타와 비교하여

메타(META, 구 페이스북) 기업분석 24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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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META, 구 페이스북) 기업분석 240204 메타 소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소셜미디어를 떠올릴 때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메타(구 페이스북)는 2024년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소셜앱인 페이스북(FaceBook)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메시지앱 와츠앱(WhatsApp), 시각 중심의 소셜 플랫폼 인스타그램,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VR 기기인 메타퀘스트 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MAU(월간활성이용자수)에 따른 2024년 1월 기준 소설 미디어 순위(buffer 참조) 메타의 추락과 비상 빅테크 기업 중 2022년 가장 좋지 않은 모습(주가, 실적, 전망 모든 측면에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메타가 2024의 시작(2023년 4분기 실적 발표)과 함께 빅테크 중 가장 시장의 기대를 아웃퍼폼하는 모습을 보이며 시장에 놀라움을 안겨주었습니다. 금리인상으로 인한 경기둔화로 인한 광고산업 전반의 수요감소와 함께 쿠키 금지 조치, 구글과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틱톡이나 유튜브와 같은 경쟁 플랫폼으로 인한 경쟁 강화 등으로 인해 미래에 대한 좋지 않은 전망과 함께 실제 실적에서도 매출성장의 제동과 급격한 영업이익률 감소(40% 이상의 영업이익률이 20% 이하로 내려가는 모습)를 보이면서 주가 또한 급격한 하락을 보였던(300달러 후반의 주가가 100달러 이하로 내려감) 메타는 2023년 계속 실적 회복세를 보이다 2024년의 시작과 함께(2023년 4분기 실적 발표로) 역대 최고 매출과 높은 영업이익률(40% 이상)을 보이며 놀라운 실적을 자랑하였습니다. 이는 빅테크 중 가장 시장의 기대를 아웃퍼폼한 모습을 보인 것이며, 이와 함께 자사주 매입과 배당 정책 발표로 역대 최고 주가를 갱신하고 있는 것이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시점의 메타입니다. 메타가 비상할 수 있었던 이유 매출의 성장세 메타가 역대 최고의 매출을 보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메타의 핵심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소셜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