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META, 구 페이스북) 기업분석 240204

메타(META, 구 페이스북) 기업분석 240204


메타 소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소셜미디어를 떠올릴 때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메타(구 페이스북)는 2024년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소셜앱인 페이스북(FaceBook)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메시지앱 와츠앱(WhatsApp), 시각 중심의 소셜 플랫폼 인스타그램,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VR 기기인 메타퀘스트 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MAU(월간활성이용자수)에 따른 2024년 1월 기준 소설 미디어 순위(buffer 참조)


메타의 추락과 비상

빅테크 기업 중 2022년 가장 좋지 않은 모습(주가, 실적, 전망 모든 측면에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메타가 2024의 시작(2023년 4분기 실적 발표)과 함께 빅테크 중 가장 시장의 기대를 아웃퍼폼하는 모습을 보이며 시장에 놀라움을 안겨주었습니다. 금리인상으로 인한 경기둔화로 인한 광고산업 전반의 수요감소와 함께 쿠키 금지 조치, 구글과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틱톡이나 유튜브와 같은 경쟁 플랫폼으로 인한 경쟁 강화 등으로 인해 미래에 대한 좋지 않은 전망과 함께 실제 실적에서도 매출성장의 제동과 급격한 영업이익률 감소(40% 이상의 영업이익률이 20% 이하로 내려가는 모습)를 보이면서 주가 또한 급격한 하락을 보였던(300달러 후반의 주가가 100달러 이하로 내려감) 메타는 2023년 계속 실적 회복세를 보이다 2024년의 시작과 함께(2023년 4분기 실적 발표로) 역대 최고 매출과 높은 영업이익률(40% 이상)을 보이며 놀라운 실적을 자랑하였습니다. 이는 빅테크 중 가장 시장의 기대를 아웃퍼폼한 모습을 보인 것이며, 이와 함께 자사주 매입과 배당 정책 발표로 역대 최고 주가를 갱신하고 있는 것이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시점의 메타입니다.


메타가 비상할 수 있었던 이유

매출의 성장세

메타가 역대 최고의 매출을 보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메타의 핵심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소셜플랫폼 분야에서 거세지는 경쟁에서도 불구하고 가장 높은 사용자수를 유지하고 또 그 사용자 숫자를 늘려왔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메타는 결국 2023 4Q에 역대 최대 매출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메타의 일간, 월간 활성이용자수 분기 별 변화 추이(alphastreet참조)

지역별 매출의 성장세로 살펴보면 특히나 유럽 그리고 기타지역(주요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유럽 지역을 제외한 그 밖의 지역)에서의 성장이 눈에 띄었습니다.(2023 4Q의 지역 별 성장율은 미국 19%, 유럽 34%, 아시아태평양 24%, 기타지역 33%이었으며, 직전 분기의 성장율 또한 유럽과 기타지역만 30% 이상이었음.)

이익률 회복

메타는 20%이하까지 떨어졌던 영업이익률을 다시금 40%대로 회복시켰습니다. 이에 바탕에는 강력한 구조조정과 사업 효율화가 있었습니다. 역대 최고의 매출도 매출이지만 이렇게 다시금 이전 수준의 이익률을 보일 수 있게 된 메타이기에 자사주 매입과 최초로 배당을 하기로 한 모습을 보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AI

메타의 매출과 이익률의 회복의 기반에는 AI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메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에 이어 가장 높은 수준의 AI기술을 가진 기업입니다. 그 기술력만큼이나 당연히 AI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해온 메타는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 적합한 컨텐츠를 추천하는 것으로 경쟁 플랫폼에 뺏기던 유저들의 메타의 소셜플랫폼 이용시간(이용시간은 활성이용자 숫자 만큼이나 메타의 매출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유저의 이용시간이 길어질 수록 메타의 광고매출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AI기술을 통해 쿠키와 개인정보 제한 등으로 인해 약화 될 수 있었던 타겟 광고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강력한 구조조정이 가능했던 것 또한 AI를 통한 업무효율화 덕분입니다. 이처럼 메타의 회복과 성장에는 메타의 AI기술력이라는 요인이 작용하였습니다.


결론(앞으로의 메타는?)

가장 강력한 소셜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메타가 앞으로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그 지위를 공고히 해나갈 수 있을지가 향후의 메타를 평가하는데 있어 핵심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틱톡, 유튜브, 스냅 등 강력한 경쟁자들에 맞서 지속적으로 활성이용자 숫자와 유저들의 이용시간을 얼마나 늘려나갈 수 있을지에 따라 메타 광고사업의 성장성은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는 결국 AI를 기반으로한 플랫폼의 질적 발전이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퀘스트를 기반으로한 메타의 VR사업은 향후 메타의 또다른 핵심 축이 될 수 있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는 사업이기에 VR산업의 성장과 해당 산업 내에서 메타의 역할 또한 메타를 관심있게 지켜보는 투자자라면 지속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상 메타 기업분석이었습니다.


※ 이 글은 매수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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