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어깨에 올라탄 저평가 기업, 명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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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인의 어깨에 올라탄 저평가 기업, 명신산업 명신산업 소개 명신산업은 핫스탬핑 기술을 통해 차체 부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핫스탬핑(Hot Stamping)이란 950도 이상의 고온가열 과정을 거쳐 평평한 금속 시트를 특정 모양으로 변형하는 스탬핑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생산하는 차체부품은 더 가벼운 동시에 더 강한 강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핫스탬핑을 통해 생산된 초경량 초고강도 차체부품은 친환경정책 및 연비규제 강화에 따라 기존 자동차 산업에서 차량경량화를 위해 사용이 증가해 왔으며, 현재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인 전기차 산업에서 더욱 그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핫스탬핑 차체 부품의 사용을 통한 차량경량화는 전기차의 가장 중요한 스펙 중 하나인 주행거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핫스탬핑 적용 차체 부품(명신산업 HP 참조) 명신산업은 기존에 현대기아차 2차 협력 업체(현대기아차에 직접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에 납품을 하는 것을 2차 협력업체라 함.)입니다. 또한 유망산업인 전기차 산업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이는 기업인 테슬라(여기서 가르키는 전기차 산업은 하이브리드가 아닌 순수 전기차만을 한정합니다. 또한 해당 글의 제목에서 거인이라고 비유한 기업이 바로 테슬라입니다.)의 양산 초기(2017년)부터 협력하여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명신산업의 종속 연결법인인 심원 아메리카와 심원 노스 아메리카는 1차 협력업체, 중국의 심원 상해법인, 상숙법인, 남경법인은 2차협력 업체로 테슬라에 차체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명신산업 계열사 현황(명신사업 HP 참조) 명신산업을 저평가라고 판단하는 이유 저평가라 함은 본연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가치보다 낮은 주가 수준을 보이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명신산업이라는 기업의 현재 주가는 명신산업의 본연의 가치에 비해 현저한 저평가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이상의 성장의 지속이 기대되지만 코스피 평균보

스맥 기업분석 23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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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맥 기업분석 230831 스맥 소개 스맥은 공작기계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공작기계와 함께 자동화 장비, 융복합 장비, 로봇 등을 제조하는 기계사업부문과 이동통신장비, IP네트워크 장비 등을 제작하는 ICT사업부문을 가진 기업입니다. 사업현황 스맥 23년 2분기 사업부문 별 매출(버틀러 참조) 최근 발표된 실적인 23년 2분기 기준으로 스맥은 약 486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각 사업부 별 매출 기여도는 기계사업부 96.3%, ICT사업부 3.7%였습니다. 스맥 매출의 대부분은 기계사업부를 통해 발생한 것이며, 기계사업부의 매출은 MCT와 CNC선반을 통해서 대부분 발생하였습니다.(MCT는 Machining Center라고도 불리며, CNC선반과 함께 절삭기계에 속하는 공작기계입니다. MCT는 공구를 바꾸어가며 공구의 회전력을 통해 가공물을 X축, Y축, Z축 3축으로 가공을 할 수 있는 공작기계입니다. CNC선반은 공구가 아닌 공작물을 회전시켜 가공을 하며 X축과 Z축 2축으로 가공을 합니다. MCT의 경우 더 다양한 형태의 가공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CNC선반의 경우 빠르게 가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3년 반기 기준으로 스맥의 기계사업부 매출 중 MCT는 21.9%, CNC선반은 71.1%의 매출 비중을 보였습니다.(기계사업부의 나머지 매출은 로봇과 자동화 관련 제품인 융복합 제품을 통해 5%, 기타 제품이나 부품을 통해 2%였습니다. ICT사업의 경우엔 유지용역보수가 49.4%, Trunk fateway 제품 매출 17%, Cybereason 등을 통해 8%, SI 2.1%, 기타 23.5%의 매출 구성을 보였습니다.) 스맥 품목 별 매출 현황 투자포인트 해외 시장 공략을 통한 성장 23년 2분기 기준으로 스맥의 매출은 수출이 73.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맥 수출 비중(버틀러 참조) 지역 별 매출액 변화 추이를 통해 살펴보면 2020년 부터 해외 지역 매출의 성장을 통해 스맥이 매출의 크기를 키

NVIDIA(엔비디아, NVDA) 기업분석 23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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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VIDIA(엔비디아, NVDA) 기업분석 230824 엔비디아 소개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엔비디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그래픽카드 지포스일 것입니다. 3D 게임의 그래픽 처리를 위한 GPU인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엔비디아는 해당 산업 내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외장 그래픽카드 2022 기준 88%)를 하고 있는 업체이기도 합니다. 그런 엔비디아에게 있어 게임산업에 대한 노출도(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2022년까지는 말입니다.(엔비디아의 회계연도 기준으로는 FY2023 4Q까지입니다.) 엔비디아의 실적 기준으로 23년 1분기(FY 2024 1Q)부턴 가장 매출 비중이 높은 전방분야는 게임 분야가 아니라 AI(더 정확히는 데이터센터)와 관련한 매출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GPT가 촉발한 생성형 AI 경쟁은 AI 가속기에 대한 수요를 기하급수적으로 크게 만들었으며, AI 가속기 분야에서 최고의 제품을 내놓고 있는 엔비디아는 해당 전방분야의 급성장으로 인해 게이밍보다도 더 매출비중이 큰 사업부문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현재 엔비디아는 AI 분야의 발전에 가장 큰 수혜를 볼 대표적인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최근 실적 동향(23년 2분기, FY2024 2Q) 23년 2분기 엔비디아 실적(FY24 2Q) 매출 엔비디아의 23년 2분기 매출은 약 13.51B달러입니다. 사업 부문 별로 살펴보면 데이터센터 부문이 약 10.32B 달러, 게이밍 약 2.49B 달러, 그리고 나머지 사업 부문(Professional Visualization과 자율주행) 매출입니다. 데이터센터 부문이 매출기여도 약 76%이고, 게이밍이 약 18%입니다. 데이터센터 부문의 성장은 전 분기 대비 141%,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로 급성장하여 엔비디아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부문이 되었습니다. 직전 분기에도 해당 부문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보였지만 게이밍과 매출의 크기가 비슷한 수준이었던데 반해, 이젠 게이밍은 비교도 되지 않는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