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T 기업분석 230702

GST 기업분석 230702

gst-로고


GST 소개

GST(GLOBAL STANDARD TECHNOLOGY)는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제조과정에서 필요한 장비인 Scrubber(스크러버, 유해가스정화장비)와 Chiller(칠러, 온도조절장비)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출분석


품목 별 매출과 매출 비중

GST-2022년-매출
GST 2022년 매출(사업보고서 참조)

2022년 기준 GST의 매출은 약 3128억 원이었습니다. Scrubber가 56.6%, Chiller가 21.2%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나머지 매출은 기타 품목이나 상품, 용역 등을 통해 발생하였습니다. GST의 매출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품목은 Scrubber입니다.

GST-매출비중-2022년
품목 별 매출 비중(버틀러 참조)

품목 별 매출 변화 추이

GST-품목별-매출변화추이
GST 품목 별 매출 변화 추이(버틀러 참조)

GST의 매출은 2020엔 1600억원 정도였으나 2021년 들어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3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품목 별 매출 변화를 통해 보면 기타를 제외한 전반적인 사업영역에 있어서 매출이 증가하였고, 특히나 Scrubber의 매출이 크게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2년 동안 GST의 성장은 Scrubber 매출 성장 덕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포인트


전방산업 성장성

GST가 생산하는 스크러버와 칠러가 사용되는 전방산업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입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모두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하는 산업이며, 특히 반도체는 산업의 성장성이 여타 산업들 중에서도 높은편에 속하는 산업입니다.(precedenceresearch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의 경우 2029년까지 연평균성장이 12.2%일 것으로 예측되며,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우엔 2030년 까지 연평균 7.3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GST는 반도체 제조 설비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수록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이며, 한국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반도체 분야에 대한 투자 계획과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통해서도 GST의 매출 성장에 대해 장기적으로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물론 GST가 해당 분야에서 유의미한 점유율을 지속할 경우에 한하여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사 다변화

삼성전자나 하이닉스와 같은 국내 고객사 뿐 아니라 마이크론이나 YMTC 그리고 유럽 소재 고객사 등 고객사 확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사 다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GST는 대만 파운드리 업체향 초도물량 납품 또한 기대되고 있는 중입니다. 고객사 다변화는 안정적인 매출창출력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GST의 기술력과 경쟁력이 인정받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기존 미국,중국,대만 현지법인에 이어 싱가포르에도 신규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제품설비 유지보수, 서비스 대응을 위한 서비스 및 판매거점을 추가 확보 중)


결론

성장하는 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스크러버와 칠러를 통해 성장해온 GST에 대해 투자 매력을 느낀다면 반드시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GST의 스크러버와 칠러가 얼마나 경쟁사 대비 얼마나 경쟁력 혹은 우위를 가지느냐일 것입니다.(특히 매출 비중이 높은 스크러버에서의 경쟁력과 우위가 GST의 향수 성장에 결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의 대형화 그리고 공정미세화 추세로 인하여 가스처리에 대해 대용량 및 고효율의 스크러버가 요구될 것이며, GST가 이에 대해 경쟁력이나 우위를 가진다면 스크러버 부문의 성장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입니다. 이는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을 가지고 판단할 수도 있을 것이고, 향후 실적의 변화 양상을 통해서도 예측이 가능할 것입니다. 해당 기업에 대해 매력을 느끼신다면 경쟁사와 GST의 제품과 기술에 대해 비교해 보거나, 그간 그리고 향후의 실적 추이를 비교하는 것으로 투자 결정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GST 기업분석이었습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댓글